일본 Z세대에게 인기인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최근 잘 팔린 제품은?
아트앤에듀타임즈 입력 2024.04.16
회원의 76%가 여성인 일본 인기 이커머스 플랫폼 큐텐(Qoo10)
한국에서 쇼핑하는 것처럼 한국 제품을 온라인으로 구매 가능
판매 랭킹으로 알아보는 일본 젊은 소비자 성향
일본 3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라쿠텐(RAKUTEN), 아마존 재팬(Amazon Japan), 야후쇼핑(Yahoo! shopping)을 꼽을 수 있는데, 이외에도 한국 화장품 및 의류 구매처로 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쇼핑몰이 바로 '큐텐(Qoo10)'이다. Qoo10은 2010년 6월부터 서비스를 개시한 eBay Japan이 운영하는 일본 내수용 이커머스로 등록 회원 수는 약 2300만 명이며 여성 회원이 전체의 76%를 차지한다. 특히 10~30대 회원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한국에서 직접 배송되는 제품도 많아 배송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일본에서는 구하기 힘든 제품이 많기에 젊은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사이트로 인식되고 있다.
[자료: 자료: Qoo10, KOTRA 오사카 무역관 정리]
Qoo10에서는 연 4번(3월, 6월, 9월, 11월) 대상 제품을 2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일본판 블랙프라이데이 '메가와리(メガ割, 메가 할인)'를 진행한다. 메가와리는 2019년 9월에 시작 이래 18회 연속으로 최대 유통금액을 갱신할 정도로 일본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받고 있다. 이번 할인 때는 어떤 제품이 인기를 끌었는지, 소비자는 어떤 목적으로 Qoo10을 이용하는지 알아봤다.
주: 2024.4.4. 기준, 소매가는 할인 전 가격
[자료: Qoo10]
종합 랭킹을 보면 한국 화장품이 TOP3에 올라와 있고 1위부터 3위까지 모두 스킨케어 제품이 차지했다. 이베이재팬에 의하면 메가와리 인기 키워드는 '데이지크(Dasique)', '토리덴(Torriden)', '브이티(VT)', '퓌(fwee)', '티르티르(TIRTIR)' 등 현재 화제인 한국 화장품 브랜드로, 한국 화장품에 대한 주목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패션·잡화 부문에서는 한국에서도 인기가 있는 VARZAR의 모자나 SNS에서 화제가 된 ETERNAL YOU 브랜드의 에코백이 많이 판매되었고, 신학기(4월)를 앞두고 가격 경쟁력과 디자인이 뛰어난 백팩의 인기도 높았다고 분석한다.
이번 메가와리를 이용한 소비자 T 씨(24세, 직장인 여성)에 따르면 Qoo10은 저렴한 가격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한다. 코로나로 한국에 가지 못하면서 Qoo10을 즐겨 이용하게 됐으며 가격 외에도 다른 쇼핑몰에는 없는 한국 제품이 많은 것도 장점이다. Qoo10은 한국에서 배송되는 제품이 많아 한국에서 화제가 된 제품을 구입하기가 쉽고 배송료도 무료인 경우가 많다. SNS를 이용하는 Z세대라면 Qoo10을 이용해 보지 않은 소비자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메가와리 시기가 다가오면 인스타그램의 인플루언서들이 메가와리 추천 제품을 알려주기도 해 효율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것도 Qoo10을 자주 이용하는 이유라고 한다.
다른 이커머스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한국 화장품 구매자의 리뷰 수가 많은 것도 Qoo10만의 특징이다. 동일한 제품의 Qoo10 리뷰 수는 1만 개나 되지만, 다른 쇼핑몰에서는 200개에 불과한 경우도 있다. 이 때문에 젊은 소비자는 한국 화장품을 살 때는 Qoo10에 먼저 들어가게 된다고 한다. 단점은 한국 배송 제품이 많아 배송 시간이 일주일 정도 소요된다는 점이나, 대부분 무료 배송이므로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는 반응이다.
또 다른 소비자 K 씨(30세, 직장인 여성)는 화장품 외에도 최근 Qoo10에서 한국의 미용 프로틴과 인테리어 잡화를 구입했다. 일본에서 정식으로 수입 판매되고 있는 한국 인테리어 잡화의 경우 매우 비싸고 종류도 한정적이기 때문에 Qoo10에서 구입하게 됐다고 한다. 그 외에도 Qoo10에서만 살 수 있는 다이어트 관련 제품이나 먹방 세트 등을 한국에 가지 않아도 구입할 수가 있어 아이쇼핑만 해도 즐겁다고 말했다.
일본 기업 인터뷰
일본 기업은 판매처로서의 이커머스 플랫폼을 어떻게 분석하고 있을까? 한국 화장품 수입상사 K사의 E 대표에게 이야기를 들었다.
시사점
일본 화장품 시장 규모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행동 제한 해제와 소비 의욕 향상, 인바운드에 의한 수요 확대로 2023년 전년 대비 3.4% 증가한 2조4500억 엔(제조사 출하 금액 기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로부터의 수입액은 15억8700만 달러이며 특히 한국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19% 증가한 5억8000만 달러로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이다.
한국 제품을 많이 판매하는 Qoo10은 입점 비용이나 월 고정비가 일절 들지 않고 판매 수수료로 6~10%를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일본 진출의 첫걸음으로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특히 한국 화장품이나 의류는 Qoo10에서 찾는 소비자가 많으며, 판매 랭킹이 공개돼 있어 일본 소비자의 선호도를 파악하기에도 수월하다.
아마존이나 라쿠텐을 비롯한 이커머스는 이제 생활의 기반이 됐다. 한국에서 쇼핑하듯 이커머스 플랫폼을 이용해 한국 제품을 구매하는 일본 소비자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은 일본에서의 B2C 판로 확대를 희망하는 한국 기업에 일본 진출의 지름길이 될 수 있다.
* 썸네일 출처: 사진: Unsplash의CardMapr.nl
* 출처: 본 저작물은 KOTRA에서 2024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 일본 Z세대에게 인기인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최근 잘 팔린 제품은? (작성자: 오사카무역관 하마다유)]’ 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KOTRA 해외시장뉴스(dream.kotra.or.kr/kotranews)에서 무료로 열람 가능합니다.
* 공공누리 제4유형 조건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GTA, Qoo10,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표시기준(제4유형)]
원문링크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pageNo=2&pagePerCnt=10&SITE_NO=3&MENU_ID=180&CONTENTS_NO=1&bbsGbn=243&bbsSn=243&pNttSn=214045&recordCountPerPage=10&viewType=&pStartDt=&pEndDt=&sSearchVal=&pRegnCd=&pNatCd=&pKbcCd=&pIndustCd=&pHsCode=&pHsCodeNm=&pHsCdType=&sSearchVal=
[편집자 주]
이 보도자료는 KOTRA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개방한 자료를 게시한 것으로, 아트앤에듀타임즈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으며, 아트앤에듀타임즈의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밝혀 드립니다.
(끝)
Contact Us
아트앤에듀타임즈
발행인/편집인 : 정은숙
등록번호 : 부산, 아00485 등록일 : 2023.02.13
주소 : 부산광역시 사상구 광장로 62 제이엠빌딩 4층 401호
전화번호 : 070-8064-8408
E-MAIL : artnedu114@gmail.com
개인정보관리책임자/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은숙
© 2023 Art&Edu Tim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