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소비자들은 크리스마스 대목에 어떤 제품을 구매하나
아트앤에듀타임즈 입력 2023.12.20
크리스마스 시즌 중 국민당 평균 500~700유로 지출 전망
구매하는 선물 파악해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 구상 필요
크리스마스 시즌은 스페인의 최대 소비 대목
크리스마스 시즌은 스페인 국민들의 지출이 가장 집중되는 소비 대목이다. 특히, 이 시즌은 크리스마스(12월 25일), 연말연시(1월 1일), 동방박사의 날(1월 6일)까지 이어진다. 일반적으로 스페인 국민들은 크리스마스엔 주로 가족과 함께 집에서 시간을 보내며, 연말연시에는 가족 또는 친구와 함께 길거리 풍경을 즐긴다. 또한, 성경에서 동방박사가 아기 예수에게 예물 바침을 기념하는 날인 동방박사의 날(1월 6일)은 한국의 어린이날과 유사한 성격을 갖고 있는데, 이때 자녀들은 부모뿐만 아니라 친척들로부터 선물을 받는다. 이로 인해,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선물 용도로 각종 소비재 판매가 늘어나며 가족 및 친구 단위의 모임을 위한 식품 및 음료 소비도 크게 늘어난다.
올해 크리스마스 시즌에도 스페인 소비자들은 예년과 유사한 수준의 지출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세텔렘(Cetelem) 경제연구기관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2023년 크리스마스 시즌 스페인 소비자의 평균 지출액은 568유로로 전년(574유로) 대비 1.0%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출액이 소폭 감소하게 된 가장 주된 원인은 장기적인 고물가 현상으로, 설문조사 참가자 중 86%가 고물가로 인해 크리스마스 기간 중 지출을 줄일 것으로 응답했다.
한편, 11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진행된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 기간 중 스페인 소비자들은 예년 대비 소비액을 늘릴 것으로 보인다. 스페인 중고 거래 중개기업인 밀아눈시오(Milanuncio) 사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 기간 각 스페인 가정의 평균 지출액이 전년 대비 35% 늘어난 284유로를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스페인 금융 서비스 중개 플랫폼인 방크미(Banqmi)는 스페인 소비자들의 고물가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크리스마스 시즌에 사용할 상품이나 서비스 등을 블랙프라이데이 시즌 중에 앞당겨 구매한 것으로 평가했다.
크리스마스 선물로 향수, 의류, 장난감 등 선호
세텔렘에 따르면, 올 크리스마스 시즌에 스페인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할 제품은 향수로 응답자 중 54%가 해당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음을 답했다. 그 외에 의류(51%), 장난감(48%), 신발(41%) 등과 같은 제품에 대한 판매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자전거(2%), 가전제품(2%), 자동차/오토바이 용품(2%, 3%) 구매에 대한 선호도는 낮은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 신발, 의류, 화장품, 레저상품, 인테리어소품 등과 같은 제품은 전년에 비해 구매 선호도가 상승한 것으로 집계된다.
그 밖에, 스페인 소비자보호협회(OCU)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크리스마스 시즌에 스페인 소비자들은 1인당 평균 745유로를 지출할 것으로 보이며, 전체 소비 중 52.2%는 선물 구매, 14.8%는 가족 및 친구와의 식사, 14.4%는 여행을 목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크리스마스 기간 중 구매 의향이 있는 제품/상품>
(단위: 응답자 중 %, 복수 선택 가능)
[자료: 세텔렘 경제연구기관]
시사점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스페인 소비자들은 크리스마스 시즌에 각종 상품 및 서비스 소비에 적극 나서는 경향이 있어 이 시기를 적절히 활용할 시 스페인 내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매출을 늘리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스페인 국민들이 크리스마스 선물로 주로 구매하는 의류나 장난감, IT기기, 화장품 등은 우리 기업들도 수출이 가능한 품목이므로, 이러한 제품을 중심으로 판촉 활동을 고려해 보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스페인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구경하고 해당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매장을 물색하는 방식을 선호하므로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모두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스페인에서 한국 화장품을 전문적으로 유통 중인 A사 관계자는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스페인 소비자들은 온/오프라인 매장을 모두 운영하는 기업을 신뢰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타 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두 가지의 유통채널을 동시에 유지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고물가, 기준 금리 인상, 주변국의 경기 침체 등과 같은 여파로 스페인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점차 약화됨에 따라 제품 구매 시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상승하는 부분도 대스페인 수출 시 참고해야 할 부분이다. IMF에 따르면, 스페인의 GDP 성장률은 2022년 5.8%에서 2023년 2.5%로 급락하며 2024년에는 1.7%로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전반적인 소비재 판매가 위축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는 현지 바이어들이 일정 품질은 유지하나 가격 경쟁력이 높은 제품 구매를 선호하며 EU 역내에서 다품종 소량 구매 빈도를 높이는 경향이 있으므로 EU 내 물류 창고를 활용한 판매 전략을 구상하는 것도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 썸네일 출처: 사진: Unsplash의Mariana Rascão
* 출처: 본 저작물은 KOTRA에서 2023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 스페인 소비자들은 크리스마스 대목에 어떤 제품을 구매하나 (작성자: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KOTRA 해외시장뉴스(dream.kotra.or.kr/kotranews)에서 무료로 열람 가능합니다.
* 공공누리 제4유형 조건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 자료: 세텔렘, 밀아눈시오, 방크미, 스페인 소비자보호협회, IMF, 스페인 화장품 바이어 A사 인터뷰, 현지 언론,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표시기준(제4유형)]
원문링크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pageNo=1&pagePerCnt=10&SITE_NO=3&MENU_ID=180&CONTENTS_NO=1&bbsGbn=243&bbsSn=243&pNttSn=210311&recordCountPerPage=10&viewType=&pStartDt=&pEndDt=&sSearchVal=&pRegnCd=&pNatCd=&pKbcCd=&pIndustCd=&pHsCode=&pHsCodeNm=&pHsCdType=&sSearchVal=
Contact Us
아트앤에듀타임즈
발행인/편집인 : 정은숙
등록번호 : 부산, 아00485 등록일 : 2023.02.13
주소 : 부산광역시 사상구 광장로 62 제이엠빌딩 4층 401호
전화번호 : 070-8064-8408
E-MAIL : artnedu114@gmail.com
개인정보관리책임자/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은숙
© 2023 Art&Edu Times All rights Reserved.